๐ชป Generative Agent Project
์๋ก์ด ํ๋ก์ ํธ ์์!
๐ณ ์ฃผ์
Generative Agent
๐ณ ์งํ ๊ณํ
Zep์ ํ์ฉํด์ ๊ตฌํํ๊ณ ์ ํ๋ค. ๋ ผ๋ฌธ Generative Agents : Interactive Simulacra of Human Behavior์ ์๋ฆฌ์ ์ฝ๋๋ฅผ ์ฐธ๊ณ ํ์ฌ ๊ด๋ จ๋ ๋ถ๋ถ์ ๊ตฌํํด๋ณด๊ณ ์ ํ๋ค.
๐ณ ์ฐธ๊ณ ์๋ฃ
๋ ผ๋ฌธ
- Generative Agents: Interactive Simulacra of Human Behavior (https://arxiv.org/abs/2304.03442)
- Communicative Agents for Software Development (https://arxiv.org/abs/2307.07924)
๊นํ๋ธ
- generative_agents (https://github.com/joonspk-research/generative_agents)
- ChatDev (https://github.com/OpenBMB/ChatDev)
๐ผ ํ๋ก์ ํธ ์ ๋ฐ์ ์ธ ์ดํด๋ฅผ ์ํ ๋ ผ๋ฌธ ๋ฆฌ๋ทฐ
Generative Agents : Interactive Simulacra of Human Behavior
๐ KEYWORDS
Human-AI interaction, agents, generative AI, large language models
์ฝ๊ฒ ์์ฝํ๋ฉด AI ๋ผ๋ฆฌ ๋ชจ์ฌ ์ฌ๋ ๋ง์์ ๋ง๋ค์ด๋ณด์!
1. Introduction
- Generative agents, ์์ด์ ํธ์ ๋ณํํ๋ ๊ฒฝํ๊ณผ ํ๊ฒฝ์ ๋ฐ๋ผ ๋์ ์ผ๋ก ์กฐ์ ๋๋ ์ ๋ขฐํ ๋งํ ์ธ๊ฐ ํ๋ ์๋ฎฌ๋ ์ด์
- ์์ฑ ์์ด์ ํธ๊ฐ ๊ธฐ์ตํ๊ณ , ๊ฒ์ํ๊ณ , ๋ฐ์ํ๊ณ , ๋ค๋ฅธ ์์ด์ ํธ์ ์ํธ ์์ฉํ๋ฉฐ, ๋์ ์ผ๋ก ๋ณํํ๋ ์ํฉ์ ํตํด ๊ณํ์ ์ธ์ฐ๋ ๊ฒ์ด ๊ฐ๋ฅํ๋๋ก ํ๋ ์๋ก์ด ์ํคํ
์ฒ
- ์ด ์ํคํ ์ฒ๋ ๋๊ท๋ชจ ์ธ์ด ๋ชจ๋ธ์ ๊ฐ๋ ฅํ ํ๋กฌํฌํธ ๊ธฐ๋ฅ์ ํ์ฉํ๋ฉฐ, ์ด๋ฌํ ๊ธฐ๋ฅ์ ๋ณด์ํ๋ฉฐ ์ฅ๊ธฐ ์์ด์ ํธ ์ผ๊ด์ฑ์ ์ง์ํ๊ณ , ๋์ ์ผ๋ก ์งํํ๋ ๋ฉ๋ชจ๋ฆฌ๋ฅผ ๊ด๋ฆฌํ๊ณ , ๋ ๋์ ์์ค์ ๋ฐ์์ ์ฌ๊ท์ ์ผ๋ก ์์ฑ
- ์ ์ด ํ๊ฐ์ end-to-end ํ๊ฐ, ๋ ๊ฐ์ง ํ๊ฐ๋ฅผ ํตํด ์ํคํ ์ฒ ๊ตฌ์ฑ ์์์ ์ค์์ฑ๊ณผ ์ธ๊ณผ ๊ด๊ณ๋ฅผ ํ๋ฆฝํ๊ณ , ์๋ชป๋ ๋ฉ๋ชจ๋ฆฌ ๊ฒ์์ผ๋ก ์ธํ ๊ฒฐํจ ๋ฑ์ ๋ฌธ์ ๋ฅผ ํ์ธ
- ๋ํํ ์์คํ ์์ ์์ฑ ์์ด์ ํธ์ ๊ธฐํ์ ์ค๋ฆฌ์ ๋ฐ ์ฌํ์ ์ํ์ ๋ํ ๋ ผ์
2. RELATED WORK
2.1 Human-AI Interaction
- ๋ํํ ์ธ๊ณต์ง๋ฅ(Interactive AI) ์์คํ ์ ์ธ๊ฐ์ ํต์ฐฐ๋ ฅ๊ณผ ๋ฅ๋ ฅ์ ์ปดํจํฐํ๋ ํํ๋ก ๊ฒฐํฉํ์ฌ ์ฌ์ฉ์๋ฅผ ์ง์ํ๋ ๊ฒ์ ๋ชฉํ๋ก ํจ
- ๋ํํ ์์คํ ์ ์ํด ์ธ๊ฐ ํ๋์ ๋๋ฆฌํ๋ ์์ด์ ํธ๋ฅผ ๋ง๋ค๊ณ , ์์ฐ์ด๋ฅผ ์ฌ์ฉํ์ฌ ์ํธ์์ฉํ ์ ์์
2. RELATED WORK
2.2 Believable Proxies of Human Behavior
- ๊ณผ๊ฑฐ์๋ ์ ๋ขฐํ ์ ์๋ ์์ด์ ํธ๋ฅผ ์ค์ฌ์ผ๋ก ํ์ค์ ์ธ ํ๋์ ๋ณด์ด๋ ๊ฒ์ด ์ค์
- ์ฃผ๋ก ๊ฒ์ ๋ด NPC๋ก ๊ฐ๋ฐ๋จ
- ๊ทธ๋ฌ๋ ํ์ฌ์ ์ ๊ทผ ๋ฐฉ์์ ์ฃผ๋ก ์ ํ๋ ํ๊ฒฝ์์ ์๋
- ๊ฐ๋ฐฉํ ์ธ๊ณ์์ ์ ๋ขฐ ๊ฐ๋ฅํ ์์ด์ ํธ๋ฅผ ์์ฑํ๋ ๋ฌธ์ ๋ ์์ง ๋ฏธํด๊ฒฐ ์ํ
์ด ๋ ผ๋ฌธ์ ๋๊ท๋ชจ ์ธ์ด ๋ชจ๋ธ์ ์ฌ์ฉํ์ฌ ์ด๋ฌํ ๋ฌธ์ ๋ฅผ ํด๊ฒฐํ ์ ์๋ ์ํคํ ์ณ๋ฅผ ์ ์
2. RELATED WORK
2.3 Large Language Models and Human Behavior
- ์์ฑ ์์ด์ ํธ๋ ๋๊ท๋ชจ ๋ชจ๋ธ์ ํ์ฉํ์ฌ ํ๋์ ์ ์ด
- LLM์ด ํ๋ จ ๋ฐ์ดํฐ์์ ๋ค์ํ ์ธ๊ฐ ํ๋์ ์ธ์ฝ๋ฉ
- ์ฃผ์ด์ง ๋ช ํํ ๋ฌธ๋งฅ์ผ๋ก ํ๋กฌํฌํธ๋๋ฉด, ๋ชจ๋ธ์ ์ ๋ขฐํ ์ ์๋ ํ๋์ ์์ฑํ๋ ๋ฐ ์ฌ์ฉ ๊ฐ๋ฅ
3. GENERATIVE AGENT BEHAVIOR AND INTERACTION
Smallville ์๋๋ฐ์ค ์ธ๊ณ
4. GENERATIVE AGENT ARCHITECTURE
- ์์ฑ ์์ด์ ํธ๋ ๋ค๋ฅธ ์์ด์ ํธ์ ์ํธ ์์ฉํ๊ณ ํ๊ฒฝ์ ๋ณํ์ ๋ฐ์ํ ์ ์๋ ๊ฐ๋ฐฉํ ์ธ๊ณ์์ ํ๋์ ์ํ ํ๋ ์์ํฌ๋ฅผ ์ ๊ณตํ๋ ๊ฒ์ ๋ชฉํ๋ก ํจ
- ํ์ฌ ํ๊ฒฝ๊ณผ ๊ณผ๊ฑฐ ๊ฒฝํ์ ์ ๋ ฅ์ผ๋ก ๋ฐ์๋ค์ด๊ณ ์ด๋ฅผ ๊ธฐ๋ฐ์ผ๋ก ํ๋์ ์์ฑ
- ์์ฑ ์์ด์ ํธ๋ ์ ์งํด์ผ ํ๋ ์ด๋ฒคํธ์ ๋ฉ๋ชจ๋ฆฌ์ ํฐ ์คํธ๋ฆผ์ ์์ฑํ๊ธฐ ๋๋ฌธ์, ํ์ํ ๋ ์์ด์ ํธ์ ๋ฉ๋ชจ๋ฆฌ์์ ๊ฐ์ฅ ๊ด๋ จ์ฑ์ด ๋์ ์กฐ๊ฐ์ ๊ฒ์ํ๊ณ ํฉ์ฑํ๋๋ก ๋ณด์ฅํ๋ ๊ฒ์ด ๊ฐ์ฅ ํต์ฌ
์ด ๋ ผ๋ฌธ์์ ์ ์ํ๋ ์์ฑ ์์ด์ ํธ ์ํคํ ์ฒ. ์์ด์ ํธ๋ ํ๊ฒฝ์ ์ธ์งํ๊ณ , ๋ชจ๋ ์ธ์์ ์์ด์ ํธ์ ๊ฒฝํ์ ํฌ๊ด์ ์ผ๋ก ๊ธฐ๋กํ๋ ๋ฉ๋ชจ๋ฆฌ ์คํธ๋ฆผ์ด๋ผ๋ ๋ฐ์ดํฐ๋ฒ ์ด์ค์ ์ ์ฅ๋ฉ๋๋ค. ์ด ์ํคํ ์ฒ๋ ์ธ์์ ๊ธฐ๋ฐํ์ฌ ๊ด๋ จ๋ ๊ธฐ์ต์ ๊ฒ์ํ๊ณ ์ด๋ฌํ ๊ฒ์๋ ์์ ์ ์ฌ์ฉํ์ฌ ํ๋์ ๊ฒฐ์ ํฉ๋๋ค. ์ด๋ฌํ ๊ฒ์๋ ๊ธฐ์ต์ ๋ ์ฅ๊ธฐ์ ์ธ ๊ณํ์ ํ์ฑํ๊ณ ๋ ๋์ ์์ค์ ๋ฐ์์ ์์ฑํ๋ ๋ฐ๋ ์ฌ์ฉ๋๋ฉฐ, ์ด๋ฌํ ์ ๋ณด๋ ๋์ค์ ์ฌ์ฉํ ์ ์๋๋ก ๋ฉ๋ชจ๋ฆฌ ์คํธ๋ฆผ์ ์ ๋ ฅ๋ฉ๋๋ค.
5. Sandbox Environment Implementation
- The Sims๋ผ๋ ๊ฒ์์์ ์๊ฐ์ ๋ฐ์์
- Phaser์ด๋ผ๋ ์น๊ฒ์ ํ๋ ์์ํฌ๋ก ๊ตฌ์ฑ๋์ด ์๋ฐํ, ๋งต ๋ฑ์ด ์ํฌํธ๋จ
- ์์ด์ ํธ์ ๊ธฐ๋ณธ ์ ๋ณด๋ฅผ ํฌํจํ๋ JSON ๋ฐ์ดํฐ ๊ตฌ์กฐ๋ฅผ ์๋ฒ๊ฐ ๊ด๋ฆฌํ๋ฉด์, ์์ด์ ํธ๊ฐ ์๋ก์ด ์์น๋ก ์ด๋ํ๊ฑฐ๋ ์๋๋ฐ์ค ์ค๋ธ์ ํธ์ ์ํธ์์ฉ ํ ๋๋ง๋ค JSON์ ์ ๋ฐ์ดํธ ํ์ฌ ํ๊ฒฝ์ ์ต์ ์ํ๋ก ์ ์ง
- ๊ฒ์ ํ๊ฒฝ๊ณผ ์์ฐ์ด ๊ฐ์ ๋งคํ์ ํตํด, ์์ด์ ํธ๋ค์ ์์ ์ ์ฃผ๋ณ ํ๊ฒฝ์ ์์ฐ์ด๋ก ์ธ์ํ๊ณ ์ด๋ฅผ ๊ธฐ๋ฐ์ผ๋ก ํ๋์ ๊ฒฐ์ ํ๋ค. ํ๊ฒฝ์ ํ์ํ๋ฉด์ ์ป์ ์ ๋ณด๋ฅผ ๊ธฐ๋ฐ์ผ๋ก ์์ ์ ํ๊ฒฝ ํธ๋ฆฌ๋ฅผ ์ ๋ฐ์ดํธํ๊ฒ ๋ง๋ ๋ค. ์ค์ง ์์ ์ด ์ธ์ํ๊ณ ์๋ ํ๊ฒฝ์ ๋ถ๋ถ๋ง ์๋ค, ํ์๊ณผ ๊ฒฝํ์ ํตํด ์ง์์ ์ผ๋ก ํ์ฅ๋๋ค.
- ์์ด์ ํธ๋ ์ฌ์ฉ์์ ์ ๋ ฅ ๋๋ ๋ค๋ฅธ ์์ด์ ํธ์์ ์ํธ์์ฉ์ ํตํด ๋ฐ์ํ๋ ํ๊ฒฝ์ ๋ณํ์ ๋ฐ์ํ์ฌ, ๋์ฑ ์ค๊ฐ๋๊ณ ๋์ ์ธ ๊ฐ์ ์ฌํ๋ฅผ ๊ตฌ์ฑํ๊ฒ ๋๋ค.